오디는 비타민 A, B, C, D, 철분, 칼슘, 인 등의 여러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반 과일보다 칼슘, 칼륨, 비타민C 함량이 높습니다. 이처럼 좋은 오디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오디 효능 7가지
1. 항산화 및 노화 억제 효과
오디는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에 검붉은 색상을 띠고 있으며 항산화, 항염증, 항고지혈증 등의 생리활성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안토시아닌 색소의 한 종류인 C3G는 항산화 작용이 가장 강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는 사실이에요.
이는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노화를 늦추고,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2. 시력 개선 및 눈 건강
오디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신경 세포의 중요 성분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해줘서 눈의 피로, 시각 저하, 망막장애 및 시력 개선의 효과 등에 도움을 줘고, 눈을 맑고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 종일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보는 현대인들에게 특히 반가운 소식이에요. 더 놀라운 것은 당뇨병성 망막장애의 치료 및 시력개선 효과가 보고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블루베리와 함께 대표적인 눈 건강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어요.
3. 심혈관 건강 개선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오디 추출물은 염증 억제, 혈중 총콜레스테롤 감소를 통해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혈관이 좁아지는 증상의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단순한 민간요법이 아닌, 과학적으로 입증된 효과라는 점에서 더욱 신뢰할 수 있어요.
30대 이후 점점 걱정되는 혈관 건강에도 오디가 큰 도움이 됩니다.
4. 소화 기능 개선
농촌진흥청은 연구 결과로 밝혀진 '오디'의 소화 위장관 운동 기능 개선 효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과학적 연구를 통해 입증된 효능입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 되시는 분들이나 위장이 약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간 및 신장 기능 개선
한의사들은 오디 50g과 구기자 18g을 함께 달여 먹으면 간과 신장을 보해주는 효능이 배가돼 어지럼증과 눈이 어두운 것이 개선되고 아침에 일어나면 허리가 뻐근한 증상에 좋다며 적극 권하고 있습니다.
6. 항염증 효과
항산화, 항염증, 항고지혈증 등의 생리활성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내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모발 및 청력 건강
오디가 음을 보하고 간과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머리를 검게 하고 눈을 밝게 해주며 귀울림증에도 효능이 크다고 전통의학에서 보고하고 있습니다.
오디 주의사항
개별 질환에 따라 정확한 일일 권장 섭취량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의학적 조언이 필요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한방에서는 오디를 맛이 달지만 기운은 약간 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질에 따라 적절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